Loading
2015. 6. 30. 17:35

12간지 순서 및 십이간지 전설

12간지 순서 및 십이간지 전설을 알아봅시다. 동양에 내려오는 독특한 문화가 있죠. 바로 나이를 띠로 표시하는 문화인데요. 저는 토끼띠랍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계산하기도 어려운 띠를 나이로 하는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그리고 왜 순서가 이렇게 되었을가요? 한번  재미있게 12간지 순서를 알아봅시다.



사실 한 20년 전만해도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를 모르는 어린이가 없었어요. 왜냐구요? 바로 꾸러기 수비대라는 만화가 있었기때문이에요. 거기에는 시간을 탐험하는 12명의 요원이 나오는데 12간지에 맞춰서 쥐부터 돼지까지 캐릭터로 나온답니다.

이것인데요. 멋지죠? 당시에 꽤 많은 인기를 얻어서 딱지랑 관련 상품들이 학교앞문방구에서 팔리곤했어요. 요즘도 문방구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쩝.. 추억이네요. 아무튼 이 노래의 오프닝곡을 연습하면 12간지 순서는 끝입니다.

이 만화를 보면 그냥 외워집니다.ㅋ 당시에 그래서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12간지를 외우고 있는 신기한 현상이 나왔죠.ㅋ 하지만 제대로 숙제하기위해서 필요하시다면 아래부터 자세히 설명할께요.



■1번~4번: 자축인묘

자(子)는 쥐를 의미해요. 꾸러기수비대에서는 똘기이죠. 현재 쥐띠는 60년생 72년생 84년생 96년생 08년생이 쥐띠랍니다. 12년씩 더하면되요. 그리고 동물의 활동시간으로 예전에는 시간을 표시했는데요. 사극에서 자시라고 말하면 밤 23시부터 새벽1시까지를 자시라고 부른답니다. 마지막으로 쥐띠는 대체적으로 부지런하고 행동이 빠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축(丑)은 소띠인데요. 만화에서는 떵이로 나옵니다. 61년생에서 12년씩 더하거나 빼면 소띠의 출생일이구요. 축시는 새벽1시부터 3시입니다.


인(寅)은 호랑이띠인데요. 예전부터 여자가 호랑이나 용띠이면 기가 세다는 속설이 있었답니다. 그만큼 센띠로 많이 알려졌는데 속설일뿐이고요. 위에 오프닝에서 호치에 해당됩니다. 인시는 새벽3시부터 5시까지입니다.


묘(卯)는 저의 띠인 토끼띠인데요. 꾀가 많고 영리한 띠라고 알려져있습니다. 63년생부터 12씩 +-하면 되구요. 새초미로 나오구요. 묘시는 새벽 5시부터 7시까지입니다. 여기까지 보니까 딱 규칙이 나오죠? 시간은 2시간씩 플러스하면되고 나이는 12년씩 플러스 마이너스하면 된답니다. 나름 규칙이 있는 것이 12간지 순서에요.

■5번~8번: 진사오미

진(辰)은 용띠

사(巳)은 뱀띠

오(午)는 말띠

미(未)는 양띠


■8번~12번: 신유술해

신(申)은 원숭이

유(酉)은 닭띠

술(戌)은 개띠

해(亥)는 돼지띠

 

이렇게 이어집니다. 그리고 각띠마다 성격이나 특징이 요즘도 유행중인 혈액형 성격과 비슷하게 예전부터 내려오고 있어요. 그리고 이렇게 순서가 만들어진 이야기도 있는데요. 설화가 여러가지가 있답니다.

■십이간지 순서 전설 3가지

1.달리기 순서로 했다?

예전에 하느님이 지상에 있는 동물들을 소집해서 내게 빨리 세배하러오는 동물들에게 12등까지 선물을 줄께~ 라고 해서 요이땅하고 달리기 경주를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동물들이 연습을 했습니다. 하지만 느려터진 소는 돼지도 이기지 못할것을 걱정했죠.

그래서 소는 엄청 일찍 출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우직하고 부지런함의 상징이 되었죠. 쥐는 얍샵이를 잘 사용했습니다. 이런 소의 전략을 눈치까고 소등에 몰래타서 가죠.ㅋㅋ 그래서 소개 1등이 못돼고 쥐가 1등이라는 슬픈사연이..


호랑이는 운동능력이 제일 뛰어났지만, 곧이그대로 출발시간에 달려서 3등을 하게 되었구요. 토끼의 경우에는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처럼 이미 잘달릴 수있다고 자만하고 퍼질러 자다가 4등을 하게 됩니다. 그뒤로도 여러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이 나열되면서 나머지들이 들어오게 되죠.

2.톰과 제리설

이게 무슨이야기냐면 불교쪽에서 천국을 지키는 수문장을 12명 뽑았는데 원래는 쥐가 아니라 고양이가 1번이었다고 해요. 쥐는 아예 없었죠. 고양이는 무술에서 뛰어난 동물로 여겨졌어요. 심지어 호랑이도 고양이과잖아요? 아무튼 수문장 임명식에서 고양이를 포함한 12동물이 대기하고 있는데 잠시 고양이가 화장실 간사이에 쥐가 뻥을 쳐서 1번 천국 수문장이 되어버렸다는 설입니다. 그래서 톰과제리처럼 고양이가 쥐를 못잡아서 먹어서 안달이라고 하네요.ㅋ 재밋죠?

3.단순히 동물의 활동시간별

12동물들이 가장 활발한 시간을 순서대로 했다는 설입니다. 이미 조선시대까지 축시 자시등을 썼던 것을 보면 알수가 있죠.



이렇게 12간지 순서를 알아보았는데요 재미있으셨나요?ㅋ 요즘 어른들도 아직까지 몇년생이냐보다는 무슨띠냐고 물으시는 경우가 많아요. 외국에서 출발하기는 했지만 우리의 소중한 문화이기도 하니까 잊지 말고 기억해보아요.^^